카카오톡에 이모티콘 등록하기 - 제안부터 출시까지

2018.02.25 · 7 분 소요
#튜토리얼  #Kakao  #카카오 

이모티콘을 업로드하고 판매 할 수 있는 플랫폼은 많지만 역시 사람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성공하는게 아닐까 한다. 그러나 생각만큼 쉽지 않은 것이 카카오톡 이모티콘에 입점 하는 일이다. 그라폴리오나 라인 크리에이터스 마켓은 제작 가이드 라인에만 맞추면 문제없이 통과 하는데 반해서, 카카오톡은 알 수 없는 내부 규정에 의해 수많은 시안들을 반려시키고 있다. 정확한 승인 기준이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더 입점하기 어렵고 여러번 반려 당하다 보면 지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꾸준히 상위 랭킹을 유지한다면 다른 플랫폼에 비해서 확실한 소득을 보장한다. 이처럼 매력적인 플랫폼인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 이모티콘을 제안하고 제작하고 출시하는 과정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다.

이 글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 '카이승트! 준진의 일상'과 '나리의 언어생활' 이라는 스티커를 제안하고 출시까지 한 경험을 토대로 작성되었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제안하기

자 일단, 호기롭게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만들어서 등록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무엇을 먼저 해야 할까? 일단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 에 들어가서 제작 가이드를 숙지하도록 하자.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이모티콘 종류 선택하기

일단 움직이는 이모티콘(24종)을 만들 것인지 멈춰있는 이모티콘 (32종)을 만들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최근 이모티콘 트렌드를 보면 멈춰있는 이모티콘 보다는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훨씬 선호하는 추세이다. 트렌드 분석을 위해서 이모티팡에서 제공하는 카카오 상위 랭킹 데이터를 조회해보았다. 아래 스크린샷에서 보듯이 20위권 안에 하나만 움직이지 않는 스티콘(Sticon) 이고 나머지는 전부 애니콘(Anicon) 임을 알 수 있다.

카카오톡 상위 랭킹 이모티콘

하지만 '좋은말콘' 이나 '목이길어 슬픈 짐승' 처럼 아주 특징있게 제작 한다면 움직이지 않는 이모티콘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움직이는 이모티콘은 멈춰있는 이모티콘 보다 갯수가 적지만 제작자가 플래시나 포토샵등의 애니메이션 툴에 익숙하지 않다면 굉장히 작업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본인의 역량이나 스티커 컨셉에 따라서 잘 선택하면 된다. 시안 승인 후 타입 변경은 불가능 하니 잘 고민해 보고 선택해야 한다.

제안하기

움직이는 이모티콘을 제작할 것인지,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제작할 것인지 결정 하고 나면 이모티콘 정보를 채워넣은 후 제작 가이드라인에 맞게 이모티콘 시안을 제작하면 된다. 한 가지 주의 할 점은 멈춰있는 이모티콘의 경우 시안은 24개이지만 최종 제출해야 하는 스티커는 32개라는 점이다. 그것 외에는 배경 여부, 이미지 포맷(PNG, GIF), 사이즈 (360x360) 만 잘 지키면 된다. 이모티콘 이미지 자체를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은 우선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와 같은 이미지 제작 툴 부터 익히는 것을 추천한다.

카카오 이모티콘 시안 예제

그 외 카카오톡 이모티콘 시안을 제출 할 때 궁금 한 점은 FAQ 페이지를 참고하도록 하자. 간단한 질문에 대단 대답은 여기서 찾을 수 있다.

어떤 시안을 해야 할까

최근에 유행하는 스티커들을 보면 드는 생각이 있다. '어..ㅋ 이정도면 나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카카오 이모티콘 쉬워보이는 그림

그런데 생각보다 카카오톡 이모티콘 심사팀의 벽을 넘는것은 쉽지가 않다. 10개를 등록했는데 전부 미승인 되어서 포기했다는 사람이 수없이 많다. 사람들이 보고 이정도면 나도 그리겠다! 라고 하는 스티커들도 알고보면 저마다 매력이 있다. 위와같은 스티커들이 출시되어 있다고 해서 쉽게 생각하면 안된다는 뜻이다.

아래는 카카오톡 이모티콘 등록을 할 때 자주 보게될 화면이다. 미리 읽어두어서 앞으로 받을 충격을 완화 하도록 하자.

카카오 이모티콘 시안 등록 거절

문구를 읽어보면 알 수 있듯이, 어떻게 수정하라는 말이 없다. 그냥 _시안 자체가 반려_라는 의미이기 때문에 이 화면을 보면 좌절을 하게 된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라인크리에이터스 마켓과 그라폴리오 마켓이 있으니 너무 상심하지는 말자. 카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반려된 시안은 차곡 차곡 모아서 다른 플랫폼에서 빛을 보게 하면 된다.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승인에 대한 정확한 심사 기준이 공개되어 있지도 않고 심사를 하는 사람 마다 조금씩 다르기 생각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운도 따라야 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점들을 충족시키면 심사를 통과하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지금 유행하는 스타일을 무작정 따라 했다가는 아류 느낌으로 미승인이 될 수도 있다. 복붙 스티커 (ex 가즈아ㅏㅏ )가 유행한다고 해서 마구잡이로 비슷하게 제안하기보다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느낌와 분위기를 개발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모티콘 시안 승인

아래 다이어그램은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시안을 등록하고 검수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이모티콘 시안을 검수하는데는 약 8일 ~ 13일 정도가 걸린다. 이 기간은 이모티콘 시안 등록의 수가 많아지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카카오 이모티콘 등록 시안 검토 절차

기다림 끝에 시안이 승인 된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화면을 볼 수 있다. 다시 2주 정도 기다리면 '다날 엔터테인먼트' 라는 카카오톡 파트너사로 부터 이메일로 연락이 온다. '다날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을 체결하고 이모티콘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카카오 이모티콘 등록 시안 승인

이모티콘 제작

다날 엔터테인먼트와 일하기 시작했다면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떠나서 카카오 디지털 아이템 관리자 사이트 라는 다날 엔터테인먼트가 관리하는 페이지에서 스티커 작업 및 출시, 매출 관리까지 해야한다.

이 글에서는 굳이 이모티콘을 제작 가이드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겠다. 이모티콘 제작 가이드가 대외비이기도 하고 자주 바뀌기 때문에 여기서 다루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작업할 때 아래 사항은 염두해 주는 것이 좋다.

시안이 승인된 이모티콘은 다날 엔터테인먼트의 담당자와 함께 작업을 하게 된다. 이 기간은 이모티콘 작업자의 역량에 따라서 출시까지 빠르게는 한달에서 길게는 1년까지도 걸릴 수 있다. 이모티콘 등록 과정은 아래와 같은 과정을 따라가게 된다.

카카오 이모티콘 등록 절차

'준진의 카이승트'의 경우 2016년 12월 20일에 이모티콘 스튜디오에서 시안 승인이 되었는데 2017년 6월 중순에 최종파일을 제출했고 실제 출시는 8월 중순이었다. 제출부터 출시까지 거의 8개월이 걸린 셈인데, 이는 내가 애니메이션 작업을 처음 해 봐서 애니메이션 작업을 하는데 꽤 오래 걸렸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 스티커가 아니거나 손이 빠른 사람은 이것보다 훨씬 적게 걸릴 것이다. 시안 검수 자체는 빠르면 3일에서 일주일 사이에 해결되지만 제일 시간이 오래 걸리는 부분은 역시 출시 대기(기기테스트 대기) 하는 시간이다. 하루에 약 7개 정도의 스티커밖에 릴리즈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출시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듯 하다. (그러나 특별히 선택받은 스티커들에 한해서 기기테스트기간을 1주일 정도로 잡고 바로 출시시켜주는 경우도 있는 듯 하다.)

출시

최종파일을 제출하고 승인이 되면 그때부터 무한 기다림이 시작된다. 잊을 때 쯤이 되면 출시일정이 잡히는데, 나는 이 기간이 대략 2달 정도였다. 일단 출시가 되고 나면 신규탭에 올라오게 되고 지인찬스로 매출이 반짝 오르게 된다. 이 이후에도 계속 롱런 할 것인지는 이모티콘의 역량에 달려있다.이모티콘이 출시 된 후에는 홍보를 열심히 한다. 이모티콘의 링크는 카카오 앱에서 복사해야지 제대로 얻을 수 있다.

(카카오톡 앱링크와 이모티콘 웹스토어 링크의 차이점은 다음 글 참고 > https://blog.naver.com/jooeungen/221205385142)

스티커가 많은 아티스트의 경우 많은 스티커의 링크를 한번에 제공하기 어려운데, 이럴 때는 이모티콘 크리에이터를 위한 플랫폼인, 이모티팡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다음은 이모티팡의 포트폴리오 기능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생성된 페이지이다. http://portfolio.emotipang.com/dundin

portfolio.png

8월 말에 출시된 스티커가 500위 권을 벗어나는데는 2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500위밖으로 벗어나고 나면 만족스러운 매출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이모티콘 크리에이터를 위한 플랫폼, 이모티팡 크리에이터에서 제공하는 랭킹을 모니터링하면서 어느정도 랭킹이 떨어지면 이모티콘 나눔 이벤트 등의 마케팅을 진행해서 랭킹을 올려볼 수도 있다.

kakao_dundin_ranking.png

마무리

카카오톡 이모티콘샵은 그라폴리오와 라인 크리에이터스와는다르게 이모티콘을 등록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이모티콘을 제안해서 승인받고 출시까지 하는 과정이 궁금했던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이 글을 통해서 카카오톡에 이모티콘을 등록하려는 사람들의 궁금증이 해소되었을 것 같다. 일단 카카오 시안 심사를 통과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자신의 개성을 잘 살린 스티커를 개발해서 모두 카카오톡에서 좋은 소식이 있길 바란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본 글은 크리에이터로 활동중인 둔딘 님이 작성해 주셨습니다. 대표 작품으로는 아래의 스티커들이 있습니다. 카카오: 카이승트! 준진의 일상 / 라인 크리에이터스: 준진의 스티커 / 라인 크리에이터스: 나리의 언어생활

···

포스트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 마음을 표현해 주세요!


이모티팡 크리에이터

이모티팡 크리에이터는 카카오톡, 라인, 그라폴리오, OGQ의 이모티콘/스티커 랭킹, 매출 통계 및 분석툴을 제공합니다. 또한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자동 생성 포트폴리오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자동화된 시스템과 데이터를 이용해서 인사이트를 얻고 당신의 판매량을 늘려보세요!